저는 집에서 혼자 일을 합니다. 혼자서 일 하다보면 주변이 너무 적막할 때 오히려 집중이 안 되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일 하며 다양한 음악을 듣는 편입니다.
때론 신나는 팝송을 틀기도 하고, 때론 한 때 유행했던 발라드. 어떤 날은 그루비한 로파이. 또 어떤 날은 힙합까지 다양한 장르를 섭렵 중이죠.
하지만 가끔 생각을 많이 해야할 때는 오히려 시끄러운 소리들이 방해가 되곤 합니다. 아무것도 안 틀자니 적막하고, 틀자니 너무 정신 사납고. 이럴 때 좋은 게 비 내리는 소리, 모닥불 소리같은 자연의 소리인데 제가 딱 원하는 소리를 찾기 어렵더라구요.
그러던 와중 저는 Project Ambience 라는 프로덕트를 알게 되었어요.
Project Ambience는 AI를 이용해 내가 원하는 자연의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무료 사용자는 5개의 AI 생성을, 유료 사용자는 50개의 AI 생성을 할 수 있어요.
AI로 생성한 믹스의 경우 히스토리에서 왜 이런 믹스를 생성했는지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 5개의 AI 생성이 너무 적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그런 사람들을 위해 Project Ambience는 사전에 제작된 믹스 목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roject Ambience에서는 뽀모도로 타이머 기능까지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뽀모도로는 집중할 시간과 휴식할 시간을 정해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유명한 기법인 만큼 많은 뽀모도로 앱이 존재하지만, 한 곳에서 다 할 수 있으면 더 좋겠죠?
자연의 소리는 음악보다 집중력 유지에 더 효과적입니다. 음악은 시간이 흐를 수록 집중력이 떨어지는 반면, 자연의 소리는 최대 40%까지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해요. 그리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도시 소음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낮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Project Ambience는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 헤드셋이나 이어폰 착용을 권장하고 있어요. 저도 음악을 들을 땐 스피커로 듣지만 자연의 소리를 들을 땐 이어폰을 착용하고 듣습니다. 이어폰을 끼고 있으면 정말 주변의 소리가 차단되면서 자연 속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곤 해요.
혹시 집중력을 요하는 일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은 Project Ambience와 함께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일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