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에 ChatGPT를 시작으로 다양한 AI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 중 무료 버전으로 쓰기에 좋은 AI에 대해 알아보자.
개인적으로 무료 AI의 최고는 아직까진 뤼튼이라고 생각한다. 초기엔 유료 모델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현재는 완전 무료화를 선언했으며, 실시간 검색, 이미지 생성, 무제한 무료 GPT 기능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 생성 기능 같은 경우 내가 프롬프트를 제대로 입력 못해서 그런지 좀 빈약한 부분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검색 같은 경우 뒤에 나올 Perplexity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실시간 검색을 주로 한다면 Perplexity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Perplexity는 AI 기반 답변 엔진을 표방하는 서비스로, 검색 결과를 단순 나열하는 검색 엔진과 달리 대화를 통해 원하는 답변을 내기 때문에 답변 엔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답변 엔진이라는 이름답게 Perplexity는 실시간 검색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답변이 어떤 자료들을 토대로 나왔는지 알려준다.
다만, 외국 서비스라서 그런가 일부 한글로 된 질문에 제대로 된 답을 내놓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실제 9월 5일 삼성전자 종가는 69,000원이었는데 시차 때문인가 싶어 다시 물어보니 제대로 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 무료로 사용하기 좋은 AI 서비스는 제미나이이다. 답변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고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gemini
키워드를 통해 바로 제미나이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약간의 점수를 주었다.
최근 실시간 검색도 가능해져 아래와 같이 실시간 정보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추천할 만한 서비스는 ChatGPT이다. 명실상부 최고의 성능을 가진 AI라고 생각하지만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기엔 여러모로 제약이 많다고 생각한다.
총 4가지 AI에 대해 알아봤는데 한국에서 무료로 AI를 사용하려면 아직까지는 뤼튼이 최고인 것 같다. 다만 Perplexity도 요즘은 종종 사용하고 있는데, Perplexity는 단축키를 이용한 접근성이 잘 마련돼있어서 여러 주제를 순차적으로 검색해야 할 때 종종 애용하고 있다.
한 가지 걱정이 되는 부분은, 뤼튼 같은 경우 현재 완전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데 다른 AI 서비스들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면 손실만 보다가 사라지게 될까봐 좀 걱정이 된다 😥